본문 바로가기
모든 운동

탁구 (라켓 잡는 방법, 규칙, 용어정리)

by 악악악123 2023. 4. 1.
반응형

탁구는 우리나라에서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있는 스포츠입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사람들이 접해보지 못한 생소한 스포츠이기도 합니다. 처음 배우려고 하면 막막함과 어려움이 느껴지는 건 당연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알고 이해하면 탁구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생활 스포츠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탁구 입문 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라켓 잡는 방법

라켓 잡는 방법으로는 펜홀더 그립과 셰이크핸드 그립이 있습니다. (그립방법은 아래 표기) 두 가지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초보자에게는 셰이크핸드 그립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셰이크핸드 그립은 백핸드 기술 구사가 좀 더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예전에는  펜홀더 그립의 선수가 많았지만 요즈음은 거의 대부분의 선수가 셰이크핸드 그립을 구사합니다. 다음으로 공을 치는 자세로는 포핸드 스트로크와 백핸드 스트로크가 있습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팔꿈치는 항상 몸 쪽에 붙이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팔꿈치 부상 위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윙 시 어깨 힘을 빼고 손목 스냅을 이용해서 가볍게 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펜홀더 (Penhold) : 채의 손잡이 부분을 손가락으로 감싸는 방식입니다.

셰이크핸드 (Shakehand) : 손목을 중심으로 채를 잡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2.규칙

1. 게임 시작과 종료 : 경기 시작 전에는 두 선수가 라켓으로 먼저 공을 높게 던지고, 땅에 닿은 후 받은 쪽이 서브를 합니다. 이후에는 서브를 받은 선수가 공격권을 가집니다. 11점 제로 진행되며, 두 선수 중 한 선수가 11점 이상을 얻으면 승리하게 됩니다. (듀스 적용 시 아래참고) 
2. 서브 규칙 : 서브는 서브박스 안에서, 라켓으로 공을 던져야 합니다. 공을 던지는 손이나 팔이 서브박스 위쪽을 넘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공을 던지는 순간, 공이 상대진영 코트 위를 지나가야 합니다.
3. 레시브 규칙 : 레시브는 서브를 받은 쪽이 합니다. 레시브는 서브를 받은 쪽이 서브박스 안에서 받아야 하며, 라켓으로 공을 받아야 합니다. 공이 상대진영 코트 위를 넘어가야 합니다.
4. 듀스 규칙 : 듀스는 10:10에서 시작합니다. 그 후, 첫 번째로 2점 이상의 차이를 내면 이기게 됩니다. 이때, 각 선수가 번갈아가며 서브를 수행합니다.
5. 라켓, 공 규격 : 국제 탁구 연맹에서는 라켓, 공에 대한 규격을 정해놓고 있습니다. 라켓은 15.25 cm×15.25cm 이내, 라켓 두께는 4mm 이내, 공은 2.7g~2.8g 이내, 지름 40mm 이내여야 합니다.

이외에도 탁구 규칙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위에서 소개한 내용들이 가장 기본적인 규칙입니다. 탁구를 즐기는 분들은 이러한 규칙정도는 숙지하셔야 할 것입니다.

 

3. 용어정리

1. 서브권 : 경기시작 시 서브권을 가진 팀이 먼저 공격하게 됩니다. 이때 한 번씩 번갈아 가면서 서브권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서브권이라 합니다.
2. 서비스 : 상대방에게 공을 넘겨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서비스 순서는 단식과 복식 모두 같습니다.
3. 리시브 : 상대편이 넘긴 공을 받는 행위를 말합니다. 리시브 동작에서는 라켓을 잡지 않고 손바닥 전체 또는 손가락 끝 부분만을 이용해서 공을 받아야 합니다.
4. 네트플레이 :공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미리 준비했다가 치는 기술을 말합니다. 상대방으로부터 오는 공을 받기 위해 몸을 움직여 위치를 잡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플레이이므로 의도적으로 하는 행동은 반칙입니다.

5. 오버핸드패스 : 라켓을 머리 위로 들어 올려 손목 스냅을 이용해 강하게 내리치는 타법을 말합니다. 주로 강한 스매시를 칠 때 사용하며 수비형 선수보다는 공격형 선수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6. 포핸드롱 : 공을 앞으로 길게 밀어 보내는 타법을 말합니다. 포핸드롱은 백핸드롱과 달리 전진회전이 걸려있기 때문에 바운드 후 다시 되돌아오는 특성이 있습니다.
7. 백핸드숏트 : 오른손잡이인 경우 왼손으로 왼쪽 옆벽을 향해 짧게 끊어쳐 넘기는 타법을 말합니다. 오른손잡이임에도 불구하고 백핸드 숏트를 구사하는 이유는 빠른 타이밍으로 다음 타구를 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8. 커트 : 공격수가 친 공이 테이블 밖으로 벗어나거나 아웃될 것 같을 때 살짝 건드려 주는 듯한 느낌으로 받아넘기는 기술을 말합니다. 커트볼은 회전이 거의 없고 속도가 느려 랠리가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9. 랠리 : 양 팀이 서로 연속적으로 공을 주고받는 것을 말합니다. 랠리 중 한쪽이 실수하면 실점하지만 양팀 모두 실수 없이 계속 이어가면 득점 없이 게임이 진행됩니다.
10. 게임스코어 : 세트 스코어와는 다르게 매치포인트나 어드밴티지 포인트 등 승부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점수를 제외한 나머지 점수를 합한 총합을 말합니다.
11. 매치포인트 : 마지막 5세트(남자단식) 혹은 7세트(여자단식 및 혼합복식) 마지막 1점을 남겨놓은 상황을 말합니다.

이 외에도 탁구에는 다양한 용어와 기술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탁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6개월 정도만 하셔도 상당한 수준의 탁구 실력이 될 것입니다. 물론 개인 연습량에 따라 기간은 단축될 수도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탁구에 입문하는 분들은 규칙과 용어를 잘 이해하여 실력을 높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