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운동

높이뛰기의 역사와 규칙

by 악악악123 2023. 6. 1.
반응형

육상 경기의 필드 종목 중 하나인 높이뛰기는  도약, 착지 등의 일련의 동작을 통해 인체가 높은 장애물을 뛰어넘는 경기입니다.

현대 높이뛰기는 유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827년 윌슨은 영국에서 열린 최초의 프로 육상 대회에서 1,575m를 뛰어올라 세계 최초로 높이뛰기 기록을 세웠습니다. 1860년대 이후 높이뛰기는 유럽과 미국에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높이뛰기 기술 동작에는 도약, 가위, 구르기, 엎드린 점프, 뒤로 점프 등 5가지 주요 발전이 있으며 대부분의 현대 선수들은 뒤로 점프를 사용합니다. 남자 높이뛰기와 여자 높이뛰기는 각각 1896년과 1928년에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1. 높이뛰기의 역사

게임 활동으로서의 높이뛰기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높이뛰기는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시기에 널리 퍼졌습니다. 

18세기 말 스코틀랜드에서 높이뛰기 대회가 열렸습니다.

1827년 영국 생 로랑 보드를클럽 윌슨은 무릎을 굽혀 1.575m를 뛰어올랐는데, 이는 세계 최초의 높이뛰기 기록입니다.

1864년 영국의 로베르트 코흐(Robert Koch) 선수는 옆에서 뛰어오르는 방식을 채택하여 두 발로 장대를 번갈아 가로질러 1.70m 높이를 뛰어넘는 데 성공하여 높이뛰기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그가 채택한 자세를 "도약"이라고합니다. 뛰어넘는 높이뛰기 출현 은 고대 높이뛰기 운동의 종언을 알리고 높이뛰기 높이뛰기 경기 스타일에 상당한 진전을 가져왔습니다. 

1896년 클라크는 미국을 대표하여 1.81m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1912년 미국 대학생 홀링은 스탠퍼드 대학에서 "바에 대각선 방향으로 옆구리를 대고 몸의 측면을 이용해  점프하는 방법"을 처음 사용하여 2.00미터를 뛰어넘어 세계 최초로 2미터를 돌파했는데, 이 높이뛰기 자세를 '롤링'이라고 불렀습니다. 세계 최초로 2미터 기록을 깬 '롤링' 높이뛰기는 인기를 끌었고, 이후 사람들은 '다이빙 롤'과 '사이드 롤' 등 이를 기반으로 몇 가지 변화를 주었습니다. 높이뛰기 기록은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여러 차례 경신되었습니다.
1923년 소련 선수 B. 보졸로프가 바 위에 엎드린 자세를 채택했는데, 처음에는 이를 '바 라이딩' 자세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기술적인 어려움과 선수들의 기록이 그리 높지 않았기 때문에 당시에는 선수들은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1956년이 되어서야 미국인 C. 뒤마가 2.15m를 뛰어넘었습니다.

1956년이 엎드린 자세가  급속도로 발전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엎드린 자세'와 '구르기' 높이뛰기 자세가 번갈아 가며 세계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당시 세계 최고의 높이뛰기 선수들은 모두 엎드린 자세를 사용했고, 여러 차례 세계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1965년 미국 선수 리처드 포스버그는 호를 이용해 달리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높이뛰기 자세를 채택했는데, 점프 후 몸을 바를 등지고 스펀지 매트 위에 등을 대고 착지하는 것이었습니다. 

1968년 제19회 멕시코 올림픽에서 포스버그가 2.24m의 점프로 우승을 차지하며 '포스버그 스타일'로 알려지기 전까지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의 새로운 높이뛰기 자세는 당시의 '엎드린' 높이뛰기 자세보다 상대적으로 단순했습니다. 이후 포스버그의 이름을 딴 높이뛰기는 곧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되었고 '백오버' 열풍이 불었습니다.


2. 높이뛰기 규칙

높이뛰기 경기장은 트랙, 점프 구역, 착지 구역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트랙

높이뛰기 육상 트랙은 20미터보다 짧아서는 안 되며, 조건이 허용되는 경우 25미터보다 짧아서는 안 됩니다.

러닝 마커
육상 트랙을 사용하는 필드 종목에서는 육상 트랙 측면을 따라 마커를 설치해야 하며, 높이뛰기 마커는 육상 트랙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각 선수는 달리기와 점프를 돕기 위해 조직위원회가 승인하거나 제공하는 마커를 하나 또는 두 개씩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커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 선수는 접착테이프를 사용할 수 있지만 분필이나 쉽게 지워지지 않는 유사한 물질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지면이 젖은 경우, 여러 가지 색상의 핀을 사용하여 테이프를 지면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점프 구역
점프 구역은 평평해야 합니다. 이동식 매트를 사용하는 경우, 그 표면이 지면과 수평이 되어야 합니다. 높이뛰기 크로스바의 수직면 왼쪽과 오른쪽 바닥에 양쪽 바깥쪽으로 폭 5cm, 길이 약 5m의 연장선을 그립니다. 높이뛰기 프레임의 두 기둥 사이의 거리는 4-4.04미터가 되어야 합니다.

착륙 구역
높이뛰기의 착지 구역은 스펀지 또는 모래여야 합니다(모래 표면이 지면보다 높아야 함). 착지 구역은 길이 5미터, 너비 3미터 이상이어야 합니다. 조건이 허락한다면 착지 구역의 길이, 너비, 높이는 이상적으로 6m, 4m, 0.7m가 되어야 합니다.

 

경기규칙

 

선수들이 점프를 시도하는 순서는 제비 뽑기로 결정합니다.

경기 시작 전에 심판은 선수들에게 점프 높이와 크로스바를 올릴 계획을 발표해야 하며, 이는 마지막 선수가 남을 때까지 또는 동등한 1위가 나올 때까지 유지되어야 합니다.

한 명의 선수가 남을 때까지  크로스바를 들어 올리는 높이는 2cm 이상이어야 합니다. 개인종합 경기에서는 각 라운드에서 들어 올리는 높이가 3cm입니다.

선수는 반드시 한 발로 점프해야 합니다.

선수는 경기 시작 후 점프 구역을 연습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6) (6) 선수는 다음 중 하나라도 발생하면 시도에 실패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시도 도중 바에 닿는 경우, 바를 건너기 전에 신체의 일부가 바 연장의 수직면 또는 착지 영역 외부의 업라이트 사이에 지면과 닿는 경우.

선수는 선언된 높이 중 어느 높이에서든 점프를 시작할 수 있으며, 이후 어느 높이에서든 점프를 포기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한 높이에서 한두 번의 시도가 실패한 후에도 선수는 면제를 요청할 수 있지만, 다음 높이에서의 시도 횟수는 해당 높이에서의 재시도가 허용되지 않는 한 이전 높이에서 남은 실패 횟수만큼으로 합니다. 어떤 높이에서든 세 번 연속으로 실패한 선수는 더 이상의 경기 출전 자격이 박탈됩니다. 타이 브레이커의 경우 이 규칙에 대한 예외가 적용됩니다.

경기의 순위는 선수의 최고 성적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결과가 같을 경우, 마지막 점프 높이에서 시도 횟수가 가장 적은 선수를 1순위로 하고, 그래도 동일하지 않을 경우 전체 경기에서 실패 횟수가 가장 적은 선수를 1순위로 하며, 다시 결과가 같을 경우 타이브레이커를 실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