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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포환의 역사와 규칙

by 악악악123 2023.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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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포환은 전신의 힘을 이용해 어깨에서 팔로 일정 무게의 투포환을 밀어내는 육상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포환 던지기는 고대에 인간이 동물을 사냥하거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돌을 사용하던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현대의 포환 던지기는 1440년대 유럽의 포병 병사들이 여가 시간에 대포알을 밀어 넣는 경기로 시작되어 점차 스포츠 종목으로 발전했습니다. 남녀 포환 던지기는 1896년과 1948년에 각각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1950년대에 미국 선수 패리 오브라이언은 "포환 던지기 역사상 혁명"이라고 불리는 슬라이딩 포환 던지기 기술을 발명했습니다.

1. 투포환의 역사

포환 던지기는 육상의 전통적인 종목입니다. 고대에는 혹독한 자연환경과 낮은 생산성에 직면 한 인간은 다양한 동물을 쫓거나 사나운 짐승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빠르게 달릴 뿐만 아니라 돌, 창, 작살 등을 멀리 정확하게 던지는 도구를 사용하여 음식을 얻는 방법을 배워 야만 했습니다. 인류의 진화와 사회 발전으로 무거운 돌을 던지는 것이 중요한 전투 방법이 되었습니다. 각자의 전투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무거운 돌을 던지는 것은 중요한 훈련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돌 던지기 대회가 열렸으며, 이는 헤라클레스를 선발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서기 1150년경 그리스 아테네에서는 돌 던지기 대회가 열렸습니다. 규정에 따라 선수들은 돌을 멀리 높이 던졌고, 던진 거리에 따라 승자를 결정했습니다. 이것이 포환던지기 스포츠의 전신입니다. 서기 1340년경 그리스에 포병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대포알은 둥근 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군대의 전투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포수들이 대포를 장전하는 데 숙련되고 빠르고 민첩하게 만들기 위해 훈련에서 대포와 같은 무게의 돌로 연습하게 하고 경쟁을 벌였습니다. 이후에는 돌 대신 버려진 납 포탄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 훈련을 했는데, 이것이 현대 포환 던지기의 직접적인 기원입니다.


2.투포환 규칙

남자 경기의 포환던지기는 직경 110-130mm, 여자 경기의 포환던지기는 95-110mm 사이여야 합니다.

포환던지기 경기에서는 던지기 원 안에 서서 던지기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척 원 바깥쪽은 6mm 두께의 철로 둘러싸인 테두리로 되어 있으며 윗부분은 흰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던질 때 선수는 투척 원 바깥쪽의 철제 테두리 상단이나 바닥에 닿을 수 없습니다. 포환던지기의 투척 원은 지름 2.135미터입니다. 투포환 던지기 원 바로 앞에는 1.21~1.23미터 길이의 나무 스토퍼가 설치되어 선수가 원 밖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경기 중 착지 구역은 콘크리트 블록, 잔디 또는 기타 자국을 남길 수 있는 재료로 구성된 평평한 구역입니다. 각 섹터는 폭 5cm의 흰색 선으로 구분됩니다. 포환던지기에서는 2003년부터 랜딩 존의 섹터 각도가 기존 40도에서 34.92도로 변경되었습니다.
 
 
경기 도중 다음과 같은 규칙 위반을 저지른 선수는 파울을 받게 되며 결과는 무효가 됩니다: 

포환던지기와 창던지기의 던지기 기술이 규정에 맞지 않는 경우(포환던지기와 창던지기는 한 손으로 어깨에서 던져야 한다는 규정이 있음).

던지는 과정에서 신체 또는 기구의 어떤 부분도 투포환의 상단 가장자리 또는 투포환 링 외부의 지면과 던지는 선 너머의 지면에 닿아서는 안 되며, 투포환의 상단 부분이 발가락 판에 닿으면 불합격으로 처리합니다.

선수는 투척기구가 지면에 닿은 후에만 투척 원 또는 주자 레인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투창 던지기를 마친 선수는 투창이 지면에 닿을 때까지 던진 투창에서 완전히 등을 돌릴 수 없습니다. 

반칙이 없는 경우, 선수는 이미 시작된 시험 투척을 중단하고 장비를 내려놓은 후 투척 구역을 잠시 떠났다가 다시 시작할 수 있으나, 반드시 정해진 제한 시간 내에 투척을 완료해야 합니다.

선수는 경기 도중 경기장을 떠날 수 있으나, 심판의 허가를 받고 심판과 동행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경기 중에는 비디오 카메라, 휴대용 비디오 플레이어, 라디오, CD 플레이어, 전화기, 휴대폰, MP3 및 이와 유사한 전자 기기를 경기장 내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투척 종목에서는 보통 두 명의 심판이 빨간색 깃발과 흰색 깃발을 손에 들고 선수가 투척 시도에 성공했는지 여부를 표시합니다. 빨간색 깃발은 시도가 실패했음을 나타내며 결과는 무효이고, 흰색 깃발은 시도가 성공했음을 나타내며 결과는 유효합니다. 던지기 구역 근처에 서 있는 심판 중 한 명을 내야 심판이라고 하며, 이 심판은 선수가 던지는 과정에서 파울을 범했는지 여부를 판정하고, 착지 구역에 있는 다른 한 명을 외야 심판이라고 하며, 이 심판은 장비의 착지 지점이 유효한지 여부를 판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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