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팁

폐활량 늘리는 방법 3가지 (호흡, 운동, 생활습관)

by 악악악123 2023. 10. 30.
반응형

폐활량이란 폐가 한 번에 들이마실 수 있는 공기의 양을 말합니다. 폐활량이 높으면 심폐기능이 좋아지고, 건강과 체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폐활량을 늘리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호흡 연습, 유산소 운동, 생활습관 개선 등의 3가지 주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활량늘리는방법3가지-파란바탕-하얀글씨-썸네일이미지

 

1. 호흡 연습하기

 

호흡 연습은 폐에 공기를 최대한 많이 채우고, 오래 참고, 천천히 내쉬는 것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폐의 탄력성과 근력이 증가하고, 호흡 깊이와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할머니와할아버지가공원잔디에앉아눈을감고호흡하고있는사진

 

  • 깊은 호흡하기: 한 손을 가슴 위에 얹고 다른 한 손을 배 위에 놓습니다. 코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공기를 폐로 끌어당기면, 배의 높이가 상승합니다. 천천히 가슴까지도 공기가 찰 수 있도록 한 후, 5-20분 동안 숨을 참았다가 배가 수축될 때까지 입으로 천천히 호흡을 내쉽니다. 5회 반복해 보세요.

 

  • 호흡하면서 횡격막에 집중하기: 평상시처럼 호흡하되, 횡격막이 위아래로 움직이는지 지켜봅니다. 안정적으로 횡격막이 움직이는지 느낄 수 있을 때까지 깊게 호흡해 보세요. 이렇게 하면 더 깊게 호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횡격막은 반구형 모양의 근육으로 폐 아래 그리고 위 바로 윗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호흡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시간을 늘려보기: 편안한 자세로 앉거나 서서 폐에 공기가 찰 때까지 천천히 평소처럼 호흡을 들이마시면서 호흡을 들이마시는 시간을 세어봅니다. 그리고 호흡을 들이마셨던 시간과 동일하게 호흡을 내쉽니다. 그다음에 호흡을 반복할 때 이전에 호흡한 시간에 1초를 더해서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어보세요. 배에 숨이 찰 때까지 호흡을 들이마시고 내쉴 때 각각 1초씩 더해서 호흡을 연습해 보세요.

 

  • 숨을 참을 때 얼굴에 물을 뿌려보기: 과학자들에 따르면 얼굴에 물을 뿌리면 맥박이 상승되거나, 잠수했을 때 나타나는 것처럼 심장 박동이 더뎌진다고 합니다. 물속에 있을 때 필요한 공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신체가 심장박동을 제어하기 때문에, 얼굴에 물을 뿌리면 이런 신체 작용을 활용해서 최대로 산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차가운 물을 사용하되 얼음물은 피하세요. 얼음물을 사용하면 오히려 과호흡으로 이어지거나 호흡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과호흡 작용이 일어나면 오랫동안 숨을 참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반응형

 

2. 유산소 운동하기

 

유산소 운동은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고 호흡이 상승되는 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심장 근력이 강화되어서 폐 기능이 상승합니다. 건강한 심장이 혈액을 더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신체 곳곳으로 산소를 공급합니다. 

 

여자들이체육관에서한손에덤벨을들고올리고있는사진

 

  • 에어로빅: 에어로빅은 리듬에 맞춰 몸을 움직이는 운동으로, 호흡과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고, 산소 소모량이 높아집니다. 에어로빅은 다양한 동작과 음악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으며, 그룹으로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 자전거 타기: 자전거 타기는 하체의 근력과 지구력을 키우는 운동으로, 호흡과 심장 박동수도 증가시킵니다. 자전거 타기는 강도와 속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풍경을 구경하면서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운동효과 와 방법 및 주의사항

자전거 운동은 심폐지구력 강화, 칼로리 소모, 지방 및 체중 감소, 콜레스테롤 감소, 관절 및 근육 강화, 뼈의 강화,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건강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전거

everymovementintheworld.tistory.com

 

  • 러닝: 러닝은 전신의 근력과 지구력을 키우는 운동으로, 호흡과 심장 박동수가 가장 많이 증가하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달리기는 간단하고 저렴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관절에 부담이 가기 때문에 스트레칭과 쿨다운을 잘해야 합니다.

 

 

러닝(달리기)을 해야하는 이유와 장점 및 방법

코로나19 이후 많은 사람들이 건강과 면역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운동 역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또 코로나 19로 인한 실내 체육시설 (헬스장, 배드민턴, 탁구장) 이용

everymovementintheworld.tistory.com

 

  • 춤추기: 춤추기는 몸의 유연성과 균형감각을 향상하는 운동으로, 호흡과 심장 박동수도 증가시킵니다. 춤추기는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로 할 수 있으며, 음악과 함께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댄스 스포츠 10가지 종류와 역사

1. 왈츠 12세기 오스트리아 바이에른과 빈의 시골에서 란들러(Landler)라는 춤이 유행했고, 이것이 독일 왈츠로 발전했습니다. 왈츠가 프랑스와 영국에 소개되는 것에 대해 강한 저항이 있었지만

everymovementintheworld.tistory.com

 

 

3. 생활습관 개선하기

 

폐활량을 늘리는 방법은 호흡 연습과 유산소 운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작은 습관도 중요합니다. 폐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호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에 변화를 줘야 합니다.

 

  • 금연하기: 흡연은 폐에 가장 큰 해로움을 주는 요인입니다. 흡연은 폐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폐의 탄력성을 감소시키며, 폐의 세포를 손상시킵니다. 흡연은 폐암,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천식 등의 질병의 위험도 증가시킵니다. 금연은 폐활량을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금연 후 몇 주 안에 호흡이 개선되고, 몇 달 안에 폐 기능이 회복됩니다.

 

도시에노빨간색스모킹이라는박스위에비둘기두마리가앉아있는사진

 

  • 연기가 가득 찬 공간 피하기: 흡연자가 아니더라도, 연기가 가득 찬 공간에 노출되면 폐에 해로운 물질들을 들이마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폐의 세포를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하고, 호흡곤란을 일으킵니다. 연기가 가득 찬 공간은 피하고, 가능하면 실내공기 청정기를 사용하거나 자주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 좋은 자세 유지하기: 자세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최대로 폐를 활용하려면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세가 불량하면 폐에 압력이 가해져서 폐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그러므로 항상 곧은 자세를 유지하고 시선도 아래보다는 앞을 바라봅니다. 운동을 할 때 등을 구부리지 않고 앞으로 몸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목관 악기 연주하기: 목관 악기를 정기적으로 연주하면 폐에 도움도 되고 악기도 익힐 수 있습니다.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폐 기능이 최적화됩니다. 바순이나 튜바, 트럼펫, 트롬본, 오보에, 클라리넷, 색소폰, 플루트와 같은 목관 혹은 금관 악기를 선택해 보세요. 마칭 밴드나 드럼 밴드 활동을 해보세요. 이런 활동들은 폐 기능을 요하기 때문에 폐 건강이 증진될 수 있습니다.

 

  • 노래하기: 노래를 할 때 횡격막이 사용되고, 더 오래 음을 유지하려면 더 길게 호흡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컬 레슨을 받아보거나, 합창단 활동을 해보아도 좋고, 온라인 비디오를 통해 제대로 호흡하는 법을 익혀도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노래하는 것을 즐기지 않더라도, 노래를 하면 더 재미있게 폐활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하루에 최소 15분 정도 노래를 해보세요.

흑인여자가연습실같은곳에서마이크를잡고노래하는사진

 

 

폐활량을 늘리는 방법은 호흡 연습, 유산소 운동, 생활습관 개선 등의 3가지 주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폐의 탄력성과 근력을 증가시키고, 호흡의 깊이와 효율성을 향상합니다. 폐활량이 높으면 심폐기능이 좋아지고, 건강과 체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폐활량을 늘리는 방법은 복잡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폐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호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방법들을 꾸준히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하기 쉬운 실수

우리는 인생에서 몇 가지 습관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기적으로 귀를 청소하고, 식사 후 즉시 양치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상적인 습관이 실제로는 매우 잘못되었다는 것

everymovementintheworl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