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팁

다방 레지의 어원은? Lady에서 온 말이 아니라 Register에서 왔다?

by 악악악123 2024. 8. 11.
반응형

다방에서 차를 따라주는 아가씨를 레지라고 부르는데, 이 말의 어원은 무엇일까요? 영어의 Lady에서 온 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은 Register에서 왔다는 설이 더 타당하다고 합니다. 다방 레지의 어원에 대해 알아보고, 다방 문화와 레지의 역할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다방레지의어원은?Lady에서온말이아니라Register에서왔다?-파란바탕-하얀글씨-썸네일이미지

 

다방 레지의 어원은 Register에서 왔다?

 

다방 레지의 어원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습니다. 하나는 영어의 Lady에서 왔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Register에서 왔다는 것입니다.

 

Lady에서 온 말이라는 설

이 설은 다방이 등장하던 때가 신문물이 밀려오던 때인데, 당시 낯선 영어 발음이 잘 되지 않아 Lady가 레지로 읽혀왔다는 것입니다.

 

일본식 영어 발음에 따르면, Lady는 레이디가 아니라 레디로 발음되고, 디는 또 지와 가까워서 레이디-레디-레지를 거친 레지가 되었다는 것이죠. 이 설은 레지들이 숙녀이어서 그런 생각이 황당무계하다고 할 수만도 없다는 점에서 일리가 있어 보입니다.

 

Register에서 온 말이라는 설

이 설은 영어의 Register에서 온 말이라는 것입니다. Register는 기장계라는 뜻으로, 다방이나 음식점, 술집에서 자동금전등록기를 다루어 기장을 맡고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들이 차도 나르고 또 기장도 하고 하는 사이에 차 나르는 아가씨를 일러서만 레지라고 하게 되었다는 것이죠. Register의 스터가 떨어지는 것은 특히 외래어의 경우 용혹무괴한 일이어서 그걸 가지고 굳이 문제 삼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 설은 다방 레지의 역할과 관련이 있어서 더 신빙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방 레지의 어원에 대한 두 가지 설을 비교해 보면, Register에서 온 말이라는 설이 더 타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방 레지의 역할과 관련이 있고, 외래어의 변형이 용혹무괴 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Lady에서 온 말이라는 설보다 더 설득력이 있습니다.

 

반응형

 

다방 문화와 레지의 역할

 

다방은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 공간이었습니다. 다방은 차나 커피를 마시면서 수다를 떨거나, 음악을 듣거나, 신문을 보거나, 책을 읽거나, 연애를 하거나, 정치를 토론하거나, 문학을 창작하거나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다방은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변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고, 한국의 현대사와 문화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방 레지는 다방 문화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다방 레지는 다방의 주인이나 종업원이 아니라, 다방에 카운터를 두고 차를 따라주는 독립적인 사업가였습니다. 다방 레지는 다방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손님들을 접대하고, 다방의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다방 레지는 다방의 얼굴이자, 다방의 영혼이었습니다. 다방 레지는 당시의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고, 자신의 꿈과 삶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야매 뜻과 종류 및 장단점을 알아보자

야매란 일본어에서 유래한 말로, ‘어둠, 사려분별이 없는 것, 암거래, 암시세’ 등을 뜻하는 야미(闇, やみ)에서 온 말입니다. 야미토리히끼(闇取引やみとりひき)의 준말로, 주로 면허나 허가가

everymovementintheworld.tistory.com

 

 

 

없음과 없슴의 차이, 바르게 알고 쓰자!

틀리기 쉬운 한글 맞춤법 중에 '없음’과 '없슴’이 있습니다. 이 두 단어는 발음이 비슷해서 혼동하기 쉽지만, 사실은 완전히 다른 표현입니다. '없음’은 '없다’의 명사형이고, '없슴’은 잘

everymovementintheworld.tistory.com

 

다방 레지의 어원은 Register에서 왔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다방 문화와 레지의 역할에 대해서도 간단히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방 레지는 한국의 현대사와 문화사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들이었습니다.

 

반응형